진료정보

진료시간

  • 월 ~ 금 09:00 ~ 20: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09:00 ~ 15:00
  • 일요일 09:00 ~ 15:00
  • 공휴일 09:00 ~ 15:00

토요일, 일요일은 점심시간 없습니다.

02-969-2500

소아예방접종

  • 진료정보
  • 소아예방접종
 예방접종이란? 예방접종의 이상반응과 증상
 소아표준예방접종표 특수상황에서 예방접종
 예방접종에 관한 흔한 질의응..
예방접종에 관한 흔한 질의응답
 
미숙아도 예방접종 가능한가?
(답) 가능하다. 일정대로 실시하면 된다.

감기가 걸린 경우 예방접종 가능한가?
(답) 열이 없는 가벼운 감기는 예방접종 가능하다. 그러나 급성 장염이 동반된 경우, 고열이 있는 경우, 호흡곤란을 보이는 경우에는 연기하도록 한다. 열이 있었던 경우 해열되고 2-3일 후에는 접종해도 된다.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접종해도 된다.

계란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MMR 접종을 못하나?
(답) 접종해도 된다.

면역글로불린, 스테로이드 투약중인자의 접종은?
(답) 일정 기간 경과되어야 하니까, 소아과 전문의에게 질의해서 안내를 받도록 한다.

BCG 접종 후 반드시 흉터가 생겨야 효과가 있나?
(답) 반드시 흉터가 생겨야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흉터 없이도 예방효과를 가질 수 있다. 그러므로 흉터가 없다고 다시 맞힐 필요는 없다.

피내용 BCG와 경피용 BCG의 차이는?
(답) 피내용은 투여량을 잴 수 있고, 효과가 있고, 현재 까지 가장 많이 사용해 왔고, 경비도 싼 장점이 있지만, 포장을 풀면 여러명이 동시에 맞아야한다. 경피용은 포장단위가 1인용이고, 흉터가 작으며, 경비가 비싸고, 접종 기술이 필요하다.

BCG 접종 후 부위에 망울이서고 곪는 경우에는?
(답) BCG 림프절염이 생긴 것이니까, 반드시 소아과의사의 진찰하에 조처를 받아야 한다.

간염 백신을 1차로 A제품을 하고, 2차를 B 제품으로 해도 되나?
(답) 관계 없다. 접종 해도 된다.

B형 간염 백신을 3회 접종 했는데도 항체가 안 생긴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
(답) 한번 더 3회 접종해보고 그래도 안 생기면 2배 용량을 1회 해보고 그래도 안생기면 다시 접종할 필요가 없다.

이전에는 B형 간염을 5년 마다 추가 접종하였는데, 최근에는?
(답) 꼭 5년 마다 접종할 필요는 없다. 고위험 군에서는 5년 마다 검사 후 접종하지만 일반인은 추가 접종이 필요 없다.

DTP 접종의 간격이 길어진 경우에는?
(답) 길어져도 길어진 일정으로 접종하면 된다.

홍역 유행지역에서 MMR 접종은?
(답) MMR은 12-15개월에 하고 4-6세에 하는 것인데, 홍역이 유행하고 있는 경우에는 6개월 이후에 홍역 단독백신(이것이 없으면 MMR이라도)을 주고, 12-15개월, 4-6세에 MMR을 실시한다.

4-6세에 MMR을 안한 경우에는?
(답) 몇 년전에는 기본 접종에 4-6세에 MMR을 하는 것이 없어 이 나이 이상의 아이에서 홍역이 많이 걸렸기에, 최근에는 4-6세에 MMR을 실시하므로 반드시 해주어야 한다.

초등학교 입학시 홍역 예방주사 확인서 제출은?
(답) 2001년도 3월 입학의 초등학교부터 4-6세 때의 MMR 접종 확인서를 학교에 제출하여야한다. 4-6세에 접종하지 않았다면 입학전에 접종한 후 확인서를 제출하면 된다.

일본 뇌염 백신의 나이는?
(답) 과거 보다 변경되었다. 앞의 표를 참고하시도록

인플루렌자 백신이란?
(답) 올해 유행할 독감 바이러스 종류를 예상하여 하여 만든 독감 예방주사이다.

뇌수막염 예방주사란?
(답) 뇌수막염을 예방하는 주사가 아니고,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잇는 헤모필루스 b 균의 예방주사이다. 그러므로 뇌수막염에서 흔한 원인인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예방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헤모필루스 b 균에 대해서 예방할 수 있는 것이기에 이것을 맞는다고 뇌수막염이 모두 예방된다는 것은 아닌 점을 꼭 알아야한다.
그러나 헤모필루스b균에 의하여 뇌수막염에 걸렸을 경우 뇌기능 장애,청력장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적극 권장하는 예방 접종이다.

수두 백신은 꼭 맞아야 하는지?
(답) 2005년부터 수두가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생후 12개월 이후의 소아에서 꼭 맞도록 권장하고 있다.





NEWS
연세참이비인후과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